[스크랩]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

2007. 8. 8. 12:26정치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
노 대통령 8.28~30일 평양방문,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평양에서 개최된다. 남과 북은 지난 8월5일 “대한민국 노무현 대통령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합의에 따라 오는 8월28일부터 30일까지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한다”는데 합의했다. 김만복 국정원장과 북측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은 이같은 내용의 남북합의서에 공식 서명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8일 오전 7시 청와대에서 2007년도 제 2차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제 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심의·의결했다.

 

남북은 이번 합의서에서 “남북정상의 상봉은 역사적인 6.15남북공동선언과 우리 민족끼리 정신을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확대발전시켜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는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쌍방은 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접촉을 조속한 시일 안에 개성에서 갖는다”는 데에도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지난 2000년 ‘6.15 공동선언’에서 ‘제 2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우리 정부는 그동안 남북정상회담이 북핵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유용하다는 인식 아래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 이번 합의는 이에 대해 북측이 호응함으로써 이뤄졌다.

 

<남북정상회담 추진경과>

 

우리 정부는 그동안 장관급회담 등 주요 남북접촉 계기를 통해 북측의 ‘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면서, 필요한 경우 특사를 파견할 용의도 있음을 전달해 놓은 바 있다. 이에 대해 북측은 “정상회담 개최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하나, 시기는 주변정세와 남북관계 상황을 보면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지난 7월초 우리측은 남북관계 진전 및 현안사항 협의를 위해 김만복 국가정보원장과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간의 고위급 접촉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북측은 지난 7월29일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명의로 “8월2일부터 3일까지 양일간 국정원장이 비공개로 방북해 줄 것”을 공식 초청해 왔다. 이에 따라 김만복 국정원장이 대통령 특사자격으로 2차례에 걸쳐 비공개 방북하여 북측과의 협의를 통해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하게 됐다.

 

1차 방북(8.2-3)시 북측의 김양건 통전부장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위임에 따른 중대제안 형식으로 “8월 하순 평양에서 수뇌상봉을 개최하자”고 제의해 왔다. 정상회담 개최 제의 배경에 대해서는 “김정일 위원장은 참여정부 출범 직후부터 노무현 대통령을 만날 것을 결심하였으나 그동안 분위기가 성숙되지 못했다”면서 “최근 남북관계 및 주변정세가 호전되고 있어 현 시기가 수뇌상봉의 가장 적합한 시기”라고 김 위원장의 뜻을 전달했다. 김 통전부장은 “북측 제안에 대해 가급적 빠른 시일내 국정원장이 재방북, 남측의 동의 여부를 공식 전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국정원장은 지난 8월 3일 서울 귀환 후 노 대통령에게 이같은 사실을 보고했으며, 노 대통령은 북측제의를 수용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국정원장은 2차 방북(8.4-5)하여 북측의 “남북정상회담 개최 제안을 수용한다”는 노 대통령의 친서를 김양건 통전부장을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전달했다.

 

 

[동영상] 남북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

 

 

 

 

출처 : 청와대 블로그
글쓴이 : 청와대 원글보기
메모 :